통일부 청사(사진=통일부)

정부가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 기념행사를 주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주년 기념행사를 통해 국민과 함께 평양정상회담의 감동과 남북공동선언의 의미‧성과를 되새길 예정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27일 기자들을 만나 9.19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기념하며 “비핵화와 평화정책에 대한 국제사회 공감대를 형성하겠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경색된 남북관계에도 불구하고 남북관계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변함없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남북관계 비핵화 선순환 진전시키겠다는 기본입장 지속하며, 합의사항 이행과 항구적 평화정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9.19선언 1주년 기념행사에서는 지자체 주민, 평양공동선언 관련 정책고객 등 700여명을 태운 ‘평화열차’가 기획됐다.

경상‧전라‧충청‧강원권에서 열차를 타고 각각 출발하여 도라산역에 도착, △1주년 기념식 △평화퍼포먼스 △평화음악회에 참여하는 방식을 진행된다.

이 밖에도 정부는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남북관계발전위원회 7기 민간위원을 위촉할 예정이다.

또한, 통일정책에 대한 국민의 사회적대화를 기반으로 하는 ‘통일국민협약’의 구체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통일국민협약 관련해 “국민의 지지와 합의 하에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고, 그런 의견 일치 이루고 일관된 정책 바탕 위에서 수립하기 위해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년까지 총 6회 (사회적 대화를 진행)했는데, 전과 후를 측정해보니 긍정적 인식 변화와 이해의 폭 넓어졌다”며, “10월 종합 사회적 대화를 계기로 2019년 사회적 대화 결과를 합의 형태로 도출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국제사회에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해 ‘한반도국제평화포럼 2019’를 개최한다.

이 포럼을 통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시아의 평화·번영을 이루기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통일부는 설명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한반도 문제 관련 주요국 대상 ‘한반도국제평화포럼’을 순차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정부의 대북정책‧한반도 평화정착 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