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청사(사진=통일부)

통일부가 WFP 대북 인도적 지원 관련해 WFP와 북측간의 만남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식 입장 확인 요청중에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관계자는 20일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아직 WFP측으로부터 북한 입장을 확인받은 것은 없다”고 답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20일 중국은 대북 식량 지원은 유엔 제재에 저촉되지 않지만, 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서 시 주석 방북 이후 옥수수를 포함한 중국의 전체 대북 식량지원 규모를 100만t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식량지원 여부를 WFP 가 사전에 인지했냐는 질문에 “과정을 보면 북한이 식량 사정 어려움을 WFP 통해 국제사회 어필한다”며, “WFP가 식량 지원에 최전선에 있는 기구로 식량사정 어려운 나라에 지원해주기 위해 어필한 것이고, 우리 정부가 반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북한의 식량 사정에 대한 부분들은 북한과 전세계 어필한 WFP 측이 적절하게 평가하고 정보를 유엔 회원국에 제공해준 의무가 있다”며, “중요한 책무로 WFP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까지 회원국들에게 제공해줄거냐 하는 건 WFP에서 답변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이어, 다른국가의 지원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동향보고 받은 적 없다”며,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