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악수하는 모습(사진=VTV)

미국의 전직관리들은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 해법이 현실적이며 3차 정상회담 열릴 것으로 전망했다.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1주년을 맞아 VOA가 한반도 관련 분야에서 근무한 미국의 전직 관리 15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하노이 회담 결렬의 책임이 어느 쪽에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15명 가운데 87%인 13명이 미국과 북한 모두에 있다고 답했다.

마크 피츠패트릭 전 국무부 부차관보는 “양측 모두 최대한을 얻으려 하면서 양보는 최소화한 것이 회담 결렬 원인”이라고 말했다.

수전 손튼 전 국무부 차관보 대행은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할 지를 결정하지 않은 채 협상장에 나온 북한에 책임이 있다"고 답했다.

전직 관리들이 생각하는 '현실성 있는 비핵화 해법'에서 미첼 리스 전 국무부 정책기획실장만 ‘빅 딜’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답했고, 나머지는 ‘단계적 접근법’을 제시했다.

알렉산더 버시바우 전 한국주재 대사는 "하노이 회담’에서 드러났듯 비핵화 과정 마지막 단계에 제재를 완화하겠다는 방식의 ‘빅 딜’로는 미국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행동 대 행동을 기반으로 한 단계적 접근’이 비핵화를 진전시킬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갈루치 전 특사는 "따라서 검증 가능하고 양측이 서로의 행동을 신뢰하며 다음 단계를 이어갈 수 있는 ‘스몰 딜’이 타당해 보인다"고 답했다.

케네스 퀴노네스 전 국무부 북한담당관은 "‘빅 딜’과 ‘스몰 딜’은 ‘소설’에 불과하다"며, (북한 비핵화는) 길고 더딘 과정이지 간단 명료하게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3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15명 모두, "두 정상이 원하고 있는 만큼, 열릴 것"이라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 임기 내 북한의 비핵화와 미-북 수교가 가능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87%인 13명이 ‘불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힐 전 차관보는 트럼프 대통령 임기 내 비핵화와 북미 수교가 가능하다고 대답했다. 조셉 디트라니 전 6자회담 차석대표도 이에 대해 ‘신중하게 낙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 비핵화를 이끌기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에반스 리비어 전 국무부 수석부차관보는 "보다 강력한 대북 압박으로 북한 정권의 옵션을 줄여나가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답했다.

피츠패트릭 전 부차관보와 갈루치 전 특사는 "초기 조치로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게 영변 핵 시설을 폐기하는 등의 진정성을 보인다면 미국 역시 ‘반대급부’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