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美 상원 의원들, "北 화물선 압류 환영...송환은 비핵화 조치에 달려"
인도네시아에 억류됐던 북한 선박 ‘와이즈 어네스트’호(사진=VOA)

미국 상원의원들은 미국 법무부가 최근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북한 화물선을 압류한 것을 환영하는 가운데 팀 케인 상원의원은 이 화물선의 송환 여부는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미국 법무부는 지난 9일 금수 품목인 북한산 석탄을 불법 운송해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한 혐의를 받는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Wise Honest)호’에 대한 몰수 소송을 제기하고 이를 위해 이 선박을 압류했다.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소속의 팀 케인(Tim Kaine) 상원의원(민주, 버지니아)은 15일 미국 상원 부속 건물에서 자유아시아방송(RFA)과 만나 "법무부의 이러한 조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케인 의원은 "이 선박이 대북제재를 위반해 미국 법무부가 상응한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케인 의원은 '북한이 미국 정부의 이 행위에 대해 ‘불법무도한 강탈행위'’라고 주장하며 즉각 송환을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북한 화물선 송환은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에 달려있다"고 주장했다.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산하 동아시아태평양 소위원회 위원장인 코리 가드너(공화∙콜로라도) 의원도 지난 9일 자신의 인터넷 사회연결망 트위터를 통해 "북한 비핵화를 위해 최대한의 압박 정책의 단호한 이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가드너 의원은 "이런 점에서 미국 법무부가 북한 화물선을 압류하며 북한의 대북제재 위반에 강력히 대응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윤석 대기자  ysan777@naver.com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