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 파견은 지금이 그런 상황과 여건인지 좀 더 지켜봐야 할 때"

개성공단 가동당시 모습(사진=SPN)

정부는 개성공단에 유입된 임금 등의 자금이 북한 핵 개발에 전용됐다는 주장에 대해 근거를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13일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개성공단 관련 질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고위 당국자는 지난해 2월 홍용표 전 통일부 장관이 개성공단 전면 중단 결정을 발표하면서 개성공단 유입자금의 핵개발 전용 가능성을 거론한 데 대해 "당시 상황에 대해서 파악된 바로는 작년 정부에서 전용된다 근거는 없다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2월 개성공단 전면 중단 결정을 발표하면서 홍용표 당시 통일부 장관이 개성공단 유입자금의 핵개발 전용 가능성을 거론해 논란이 된 데 대해 "그런 정부의 설명이 있었지만, 근거는 정부가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 차원에서 관련 논란에 대해 별도의 조사를 할 계획은 "명쾌하게 정리할 필요성은 충분히 느끼고 있지만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고위 당국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베를린 구상에서 오는 27일 휴전협정 64주년을 기해 군사분계선(MDL)에서 적대행위 상호중단을 북한에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그렇게 되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 측의 호응이 없을 때 우리 정부의 선제 조치 여부에 대해 "남북대화 제의 같은 것과 마찬가지로 정부 부처 간 협의를 해나가게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북한이 베를린 구상에 대한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는 데 대해서는 "과거 다른 정부가 출범했을 때도 북한이 길게는 몇 달 이상씩 남쪽 새 정부 입장을 탐색하는 기간을 가졌다"면서 "일관성을 갖고 끈기 있게 길게 보고 노력해나가겠다"고 했다..

대북특사 파견과 관련해 "여건이 된다면 특사 보내는 문제를 검토할 수 있지만, 지금이 그런 상황과 여건인지 좀 더 지켜봐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