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회에서 진행된 북한 내 정보투입 관련 APPG그룹 청문회(사진=RFA)

영국 의회에서 중국 내 탈북 여성들의 성 착취를 주제로 청문회가 개최된다.

영국의 데이빗 앨튼 상원의원과 피오나 브루스 하원의원, 그리고 제프리 클리프턴 브라운 하원의원이 공동 의장으로 있는 영국 의회 내 초당적 모임인 ‘북한에 관한 상하원 공동위원회(APPG: All-Party Parliamentary Group on North Korea)가 다음달 20일 북한인권 청문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번 청문회는 영국 런던에 기반을 둔 인권단체 코리아 퓨쳐 이니셔티브의 관련 보고서 ‘중국 내 탈북 여성의 성 노예화’의 공식 발간 행사도 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코리아 퓨쳐 이니셔티브의 마이클 글렌디닝 대표는 22일 "북한 여성에 대한 성 폭력 문제는 ‘가장 만연하면서도 가장 알려지지 않은’ 북한 인권유린 문제이기 때문에 이번 연구를 하게 됐다"고 RFA에 밝혔다.

글렌디닝 대표는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UN COI)가 2014년 북한 인권 유린 실태를 고발한 방대한 보고서에서 이 문제를 다루지 못했기 때문에, 코리아 퓨쳐 이니셔티브가 지난 2년여에 걸쳐 50여 명의 탈북 여성 피해자를 대상으로 실태 조사를 다룬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설명했다.

코리아 퓨쳐 이니셔티브는 "중국에서 브로커나 범죄조직 등으로부터 성 매매, 강제결혼, 온라인 성 행위 등을 강요 당한 경험이 있는 중국, 한국 등지에 정착한 탈북 여성을 대상으로 이번 조사를 진행했고, 이어 중국 내 선교사나 탈북자 구출단체 등과 관련 통계의 타당성을 재확인하는 절차도 거쳤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