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의 중심 고도, 중앙아시아 역사 연구의 중심지 ‘사마리칸트’도 방문"

문재인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은 사마리칸트를 방문한 모습(사진=청와대)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20일 오후(현지시간)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내외가 주최한 친교 만찬에 참석했다.

앞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내외와 사마르칸트 유적지를 시찰한 문 대통령은 이날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직접 모든 일정을 함께 하면서 유라시아 대륙 교류의 역사, 양국 간 역사적 인연을 보여주는 유적을 설명해준 것에 감사를 표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말처럼 오래전부터 먼 거리에도 불구하고 서로 교류해 오던 양국의 과거와 함께 유라시아 대륙에서의 협력의 미래를 보여주기 위해 이날 일정을 특별히 준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사마리칸트를 방문했다. 사마리칸트는 우즈베키스탄에서 두 번째로 큰 고대도시로 옛 언어인 소그드 어로 ‘돌의 요새’ 라는 뜻을 갖고 있다.

실크로드의 중심도시였으며 14세기 티무르 제국의 수도였던 이 곳은 아름다운 건축물과 유적들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중앙아시아 고대 연구의 중심지로 2001년에 ‘사마리칸트, 문화의 교차로’ 라는 제목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대통령은 울르그벡 천문대, 아프로시압 박물관, 레기스탄 광장, 구르 에미르 묘 순으로 돌아보았고 이번 일정에도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부부가 함께 했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의 압둘아지즈 카밀로프 외교장관, 샤흐노자 유아교육부 부국장, 벡조드 유다세브 과학아카데미 원장 등도 동행했고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의 전속 가이드 아르미다 씨가 두 정상을 위해 유적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365일 6시간 11초면 지금과 거의 같다, 천문표가 우리는 세종대왕과 같은 시기에 도입됐는데, 세종대왕 시기가 한국 왕조 시기에서 가장 융성했던 시기”라고 설명했다.

아르미다 씨는 “벽화가 한국과 우즈벡의 역사적 교류의 증거”라고 설명했고 대통령은 벽화 아래에 있는 인물 설명을 주의깊게 바라보았니다. 일행은 그 유명한 ‘고구려 사신’의 모습을 찾아보기도 했니다.

이어 벽화 앞에서 ‘한-우즈베키스탄 문화유산 교류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이 진행됐다.

정재숙 문화재청장과 우즈베키스탄의 벡조드 유다세브 과학아카데미 원장이 이미 서명된 양해각서를 교환하고 양 정상 부부와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동포간담회에 참석해 격려하는 모습(사진=청와대)

한편, 한국문화예술의 집 개관식에 이어 같은 장소에서 동포간담회가 열렸다. 개관식에 함께 참석했던 미르지요에프 대통령 부부는 연회장으로 가는 길목에서 잠시 작별인사를 나눴고 문재인 대통령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탄 차를 향해 손을 흔들었다.

이날 우즈베키스탄 동포간담회에는 권용우 주우즈베키스탄 대사, 김도윤 한인회장, 박 빅토르 고려문화협회장, 신 이스크라 독립유공자 후손, 박시남 지상사협의회장, 허선행 세종학당장 겸 민주평통지회장, 김나영 아리랑요양원장, 이동욱 우즈베키스탄 보건복지부 차관, 남 빅토르 타슈켄트 부천대 총장, 신 아그레피나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부장관, 조우석 타슈켄트 인하대 부총장, 이 아나톨리 독립유공자 후손, 이 이고리 고려문화협회 청년회장, 라노 쇼디에바 배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동포들이 자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고려인 이주의 역사에 경의를 표하고 이인섭 선생, 전일 선생, 한창걸, 한성걸 형제 등 연해주를 중심으로 조선 독립을 위해 싸웠던 조상들의 공로를 언급하며 그 분들의 후손들이 조상의 역사를 기억하며 이 자리에 참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은 또한 "낮설고 어려운 환경에서 조국 독립을 위해 싸운 선조들과, 오늘날 우즈베키스탄 사회 다방면에서 당당하게 살아가는 고려인들에게 거듭 감사를 전하며 대한민국을 기억해 달라"고 부탁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사진=청와대)

우즈베키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을 만나 다양한 분야의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19일 가진 정상회담 자리에서 “우리가 만날 때마다 10억 달러씩 교역규모가 늘어나는 것을 꿈꾸고 있다.”라며 에너지, 인프라, 교육, 의료 등 다방면에서 한국과 긴밀한 협력을 하길 원한다고 적극적인 의사를 밝혔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정상회담과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 포럼 등을 통해 여러 차례 “경제 기술 협력을 하고 싶은 첫 번째 국가로 단연 한국을 생각하고 있다.”며 플랜트, 발전소, 병원, 교통‧인프라, 교육시설 등 120억 달러 수준의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또한,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경제특구를 준비 중인데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한 한국의 인천 경제자유구역을 모델로 삼고 싶다.”며 한국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양 정상은 산자부 장관이 중심이 된 경제공동위 워킹그룹을 만들어 3개월에 한 번씩 양국 간의 주요 관심사업의 추진현황 등을 직접 보고받는 프로세스를 만드는 데 합의했다.

한국 기업들의 우즈베키스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기업들이 수주를 추진 중인 플랜트와 인프라 사업 역시 경제공동위원회 워킹그룹에서 함께 논의될 예정이다.

우리 기업들은 MTO 프로젝트, 부하라 석유가공플랜트의 현대화 및 재건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의 수주를 추진하고 있다.

플랜트‧인프라에 대한 협력은 여전히 지속되는 가운데, 이번 순방을 계기로 농기계‧식물검역‧합성섬유 등 전통산업, ICT‧5G 등 첨단산업, 방위산업, 의료클러스터 협력, 그리고 e-Health케어‧금융‧문화유산 등 서비스산업에 이르기까지 전 산업에 걸쳐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됐다.

특히, e-Health케어와 관련해서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은 “인하대 원격협진 시연을 우즈베키스탄 거의 모든 국민들이 시청해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고 하면서 “우즈베키스탄 의료시스템의 표준을 한국시스템에 맞추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양국 정부는 투자환경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양 정상 임석 하에 '한-우즈베키스탄 FTA 타당성에 대한 공동연구', '보건의료협력센터 설립 및 운영' 등 MOU 및 협정 7건, 그 밖에도 14개 정부 주도의 MOU가 별도로 체결됐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2017년 국빈방한 계기에 5억 달러 한도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기본약정을 한국과 체결한 바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이 기금을 활용해 화학연구소, 종합병원, 공과대학, 의과대학, ICT데이터 센터 건립, 지방병원 의료기자재 공급 등을 후보사업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번 협력프로그램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진출을 추진 중인 우리 기업들이 기존 EDCF 외에 수출금융 등 다양한 방식의 금융지원 수단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우리의 190개 수교국 중 네 번째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 우즈베키스탄과 다방면의 사업들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돠고 있다.

중앙아시아 3개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현지시간) 마지막 방문국인 카자흐스탄으로 향해 독립운동가 계봉우 선생과 황운정 의사 유해를 봉환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를 출발해 카자흐스탄 알마티에 도착, 곧바로 동포간담회 일정을 시작한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카자흐스탄 최대 도시 알마티를 방문하는 것은 문 대통령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가교역할을 하는 고려인들을 격려하고 카자흐스탄과의 협력을 강화해나갈 것을 표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