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청사(사진=국방부)

국방부가 17일 서주석 국방부차관 주재로 군수혁신위원회를 개최하고 '2019년 군수혁신 추진 계획'을 확정해 2019년 국방 군수혁신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군수혁신위원회는 군수혁신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방부차관을 위원장으로 군 고위직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다. 

국방부에 따르면 군수혁신은 군수품의 ‘소요-획득-운용-폐기’라는 일련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비효율성을 제거하여 효율적인 군수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지난 2014년 ‘조달’, ‘수리부속 운영’, ‘물류’ 등 3개 분야를 시작으로 ‘군수품 품질 개선’, ‘정비 지원’, ‘탄약 지원’ 등 군수 전(全) 분야로 확산했으며, 이를 통해 수리부속의 수요예측 정확도는 71%에서 80% 향상됐고, 연평균 700억 이상의 예산 효율화와 같은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는 '국방개혁 2.0 기본계획'에서 채택된 ‘자원제약 극복과 미래 전장환경 적응을 위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과학기술 적극 활용’ 기조를 구현하기 위해 4대 분야 18개 중점과제를 발굴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이후 국방부 외에도 방사청·합참·각 군 등이 자체적으로 추진할 혁신과제 20개를 추가 발굴해 군수혁신 정책의 실효성 제고와 군수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 달성을 위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를 통해, 수리부속에 대한 수요예측 정확도 향상과 예산 효율화, 장병의 급식에 대한 만족도 제고, 국민의 불편과 부담을 해소하는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

서주석 국방부차관은 “군수혁신은 국방개혁의 한 축으로 우리 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중요한 촉진제”라며, “‘국방개혁 2.0’ 및 ‘4차 산업혁명 국방혁신 과제’와도 잘 연계하여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국방부는 군 내외 관계자들과 협력하고 혁신의 성과들이 군수현장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군수혁신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해서 혁신과제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