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 엑소 홍보 사진(사진=자료)

북한에서 한류 열풍 주역의 하나인 음악그룹 '엑소'와 관련된 트윗이 접속돼 관심을 끌고 있다.

트위터 코리아가 최근 한국의 인기 음악그룹 '엑소' 관련 트윗을 집계한 결과, 북한에서도 해당 트윗 건수가 15건을 기록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와 SBS가 보도했다.

'트위터'는 인터넷 단문 전달 사이트로, '트윗'은 트위터에 글을 올리는 것을 뜻합니다.

트위터 코리아 측은 인기 그룹 엑소의 공식 트위터 계정이 만들어지자 이를 기념해 한국 시각으로 지난 9일 오전 8시부터 10일 오전 7시45분까지 엑소 관련 트윗 건수를 집계해 이를 지도에 표시했다.

그 결과 집계된 1천1백만 건의 트윗 가운데 15개가 북한에서 나온 것으로 드러났다.

북한지역에서 발견된 엑소의 트윗 접속 지역(사진=트위트 코리아)

트위터 코리아 측이 공개한 지도에 따르면 평양이나 함흥 같은 대도시뿐만 아니라 압록강 중국 접경지역인 신의주, 그리고 함경북도 두만강 접경 지역에서도 관련 트윗이 포착됐다.

그러나 해당 트윗이 북한 주민이 한 것인지 아니면 북한 내 외국인이 내보낸 것인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북한 일반 주민은 인터넷에 접속해 트위터를 사용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북한에서는 주로 내부전산망인 '인트라넷'만이 가능하며, 자유로운 인터넷 접속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엑소를 아는 북한 주민들이 존재할 가능성은 많다.

휴대용 기억장치(USB)나 알판(DVD)에 담긴 한국 영화와 드라마, 음악을 즐기는 북한 주민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한국에 망명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대사관 공사는 최근 한 인터뷰에서 북한 사람치고 한국 영화나 드라마, 한류 콘텐츠를 보지 않는 사람은 이제 거의 없다고 밝혔다.

엑소를 보기 위해 위험을 무릅쓴 북한 팬들의 노력에 누리꾼들은 "북한에서 SNS를 하는 것도 대단한데 엑소를 좋아하다니 놀랍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