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범죄지도(사진='전환기정의워킹그룹')

북한이 남북, 북미회담을 진행하는 동안 잠잠하던 공개재판과 공개처형이 다시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6일 “올해 들어 공개재판과 공개총살형이 다시 시작됐다”면서 “사법당국이 사회질서유지라는 명분을 앞세워 공개재판을 여러 곳에서 진행함으로써 당국에 불만을 품은 주민들에게 엄중한 경고를 내리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다.

소식통은 “함경북도 청진시 중심가에서 2월과 3월에 연이어 공개재판이 벌어져 주민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면서 “특히 3월에 벌어진 공개재판에는 청진시의 공장기업소, 대학, 인민반 주민 수만 명을 조직적으로 집결시켜 공개재판을 참관하게 하고 사형판결 후 즉시 공개총살형을 집행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또 “수남구역 장마당 인근 수성천에서 열린 대규모 공개재판에 처해진 3명의 죄명은 ‘미신행위’였다”면서 “이들은 중앙의 비사회주의방침에 반하는 ‘칠성조’라는 미신숭배 집단을 만들어 전국을 돌며 세력을 확장하려 한 것으로 발표됐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공개재판에 오른 주민은 모두 여성들로 2명은 총살형, 1명은 무기징역형으로 판결되었다”면서 “이들은 3살, 5살 난 어린이들을 이용해 이들이 신을 업었다(신이 내렸다)고 주장하면서 돈을 받고 점을 봐주는 등 조직적으로 미신행위를 했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소식통은 “지난 2월에는 미성년자들을 대상으로 공개재판이 열리는 기이한 사건도 있었다”면서 “과거에는 광명성절 전후로 특별경계령이 발령되면 사회분위기가 안정되었는데 올해 2월에는 유난히 사건사고가 많았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또 “청진시 포항구역에서 15~16살의 중학생들이 2~3명씩 조를 지어 밤마다 강도짓을 하다가 체포돼 공개재판에 처해졌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