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외교부 주요업무 추진계획' 발표...4대 역점과제-2대 신규과제-세부계획 공개

외교부 청사(사진=해외문화홍보원)

외교부가 13일 “비핵화와 함께, 평화체제와 신뢰구축 조치를 함께 다루는 포괄적인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외교부는 이날 '2019년 외교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는 “향후 북∙미 후속협상과 김정은 위원장 답방 등에 따라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획기적인 진전을 기대한다”며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해 밝은 미래를 제시하고 비핵화·평화정착 과정에서 우리의 적극적인 역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외교부는 2019년 4대 역점 외교과제와 2대 신규과제, 이에 따른 세부추진계획들을 공개했다.

4대 역점 과제는 △실용적인 정상외교 모델의 성공적 정착 △실질적인 비핵화 진전 및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 △균형 있는 협력외교 강화 △국민의 삶에 기여하는 외교 실현이다. 2대 신규과제는 △혁신을 통한 외교역량 강화 △재외공관 중심 ‘팀 코리아(Team Korea)’ 모델 정착이다.

외교부는 첫 번째 역점 과제인 ‘실용적인 정상외교 모델의 성공적 정착’과 관련해 “대통령 외교일정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급증하는 정상외교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실용적 정상외교 모델을 정착시키겠다”며 “총리가 정상외교를 보완함으로써 외교 다변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두 번째 역점과제인 ‘실질적인 비핵화 진전 및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과 관련해 “2차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지원”해 “비핵화는 물론, 북미관계·평화체제·신뢰구축 등 포괄적인 진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외교부는 “북·미 양측이 갖고 있는 우리 정상에 대한 확고한 신뢰를 바탕으로 북·미 간 접점 모색 과정에서 우리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한·미 공조를 중심축으로 유지해 나가면서 향후 비핵화 과정에서 우리의 능동적인 참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해 밝은 미래를 제시”하며 “북·미 후속협상과 김정은 위원장 답방 실현 과정에서 중·일·러 등 국제사회의 건설적인 기여를 견인하겠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또 "주변 4국과의 협력 강화와 동시에 신남방・신북방 정책 등 협력 파트너를 다변화하고, 소다자・다자협의체 등 수행방식 다변화 등을 통한 외교 다변화를 본격적으로 구현하며, 사건사고 예방・대응 업무 내실화 등 재외국민 보호체계를 강화하고, 해외진출 기업 지원과 해외 일자리 창출 강화를 통해 국민의 삶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외교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해선 "지금 어떻게 하겠다고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같다"면서 "중요한 프라이어리티(우선순위)인데 시기가 성숙하면 미국과 잘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추진하지 않는 것이냐'는 확인 질문에도 "지금 당장 그럴 것이 있겠느냐"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