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하는 모습(사진=노동신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일 베이징에서 4차 정상회담을 갖고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사전에 조율하고 북·중 관계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8일 오전 특별열차 편으로 베이징역에 도착한 김정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4시 30분쯤(현지시간) 인민대회당에 도착해 시진핑 주석과 만난 뒤 1시간 정도 회담을 진행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지난해 6월 베이징을 방문했을 때와 회담 시간이 비슷해 북·중 정상이 이미 세부 현안은 만나기 전에 조율을 마친 뒤 큰 내용만 논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북·중 정상은 올해 한반도 정세 안정을 위해 서로 노력함과 동시에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정세안정 노력에 대한 중국의 지지 등을 재확인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북중 수교 70주년을 맞이해 올해 양측간 교류 확대와 더불어 관계 강화 등도 논의됐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중앙(CC)TV는 오후 7시 메인 뉴스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7일부터 10일까지 방중한다"는 내용만 간단히 보도하며 정상회동 내용을 즉각적으로 공개하지는 않았다.

한편, 이날 오후 6시께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가 인민대회당에 도착해 시진핑 부부가 주최한 환영 만찬에 참석했다.

특히, 이날은 김 위원장의 생일이라 시 주석은 이날 환영 연회에서 성대한 축하 잔치를 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만찬은 오후 6시 30분쯤 시작해 오후 10시 30분에 끝나 무려 4시간 동안이나 인민대회당 불이 꺼지지 않을 정도로 오래 진행됐다.

한편, 중국은 당 대 당 교류가 우선한다는 원칙에 따라 이번 김정은 위원장 방중 사실을 공산당 대외연락부가 발표했으며, 북한 또한 방중 발표 시 핵심 인사의 노동당 직함을 언급했다.

중국 정부와 관영 매체들은 김정은의 방중이 한반도 긴장 완화와 북·중 관계 강화에 도움이 된다며 일제히 기대감을 표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이 한반도 문제에 변수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김 위원장은 중국 지도자와 함께 중국과 북한의 당, 국가 관계를 심화하고 공동 관심사인 국제 문제와 지역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사평에서 "김 위원장의 4번째 방중은 새해 한반도 정세의 좋은 시작"이라면서 "김 위원장이 베이징을 방문한 날이 그의 생일이라는 점은 특히 북·중 양국 지도자의 친밀한 관계를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정지융(鄭繼永) 푸단대 북한·한국연구센터 주임은 "지난해 김 위원장이 세 차례 방중해 한반도 형세에 대해 깊이 의견 교환을 하고 공통인식을 이뤘다"면서 "이번 방문은 북중 우호 관계가 뿌리 깊고 토대가 튼튼하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