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제기한 사안"

로버트 팔라디노 미 국무부 부대변인(사진=국무부)

미 국무부는 북한의 인권 유린 책임자들을 지목한 국무부 보고서는 "북한의 인권 위반을 부각시키고 집중 조명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라고 밝혔다.

로버트 팔라디노 국무부 부대변인은 11일 정례브리핑에서 "보고서에 명시된 기관 3곳과 개인 3명은 북한에서 과도한 검열을 벌이는 기구들과 연관돼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VOA가 전했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미국은 “인권 존중이 안전하고 번영하는 사회를 위해 매주 중요한 토대라고 믿는다”면서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제기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상황을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전에도 여러 차례 말했듯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월 합의한 목표와 목적들을 달성할 때까지 제재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동시에 미국은 북한 정부가 인권을 존중 존중하도록 압박하는데 단호하며, 이에 대해 정기적으로 언급해왔다”면서 인권 개선의 필요성을 재확인했다.

미 국무부는 전날 최룡해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정경택 인민보안상, 박광호 선전선동부장과 기관 3곳을 인권 유린의 책임자로 지목하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팔라디노 부대변인은 ‘북한과의 대화가 일일 단위로 계속 이뤄지고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화는 계속 이뤄지고 있다”고 대답했다.

한편, CNN은 10일 "이번 조치가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한편 미 정부가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논의하려던 시도가 실패한 가운데 나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가 유엔 안보리의 북한 인권 논의가 무산된 데 대한 후속 조치거나, 북한과의 협상에서 인권 문제를 제외했다는 비판에 대한 대응 차원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행정부가 압박 지렛대를 유지하려는 목적이라는 분석도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