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간 협의의 장 마련-연간 사업계획 수립 유도-중점 추진사업 적극지원

통일부 청사 내부(사진=SPN)

통일부가 12일 ‘지자체 남북교류협력 정책협의회’ 정례회의를 열고 지자체 남북교류협력 추진현황을 평가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협의한다.

통일부는 11일 “2018년도 하반기 ‘지자체 남북교류협력 정책협의회’ 정례회의를 17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의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통일부 차관 주재로 개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자체 남북교류협력 추진현황을 점검·평가하고, 지자체별 추진사항 공유, 중앙-지방 간 소통 등 지자체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향도 협의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는 지자체들이 경쟁적으로 유사·중복사업을 추진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해 지자체 사업이 특정 분야에 치중되지 않게 하고, 교류협력 사업의 범위와 대상도 가능한 범위에서 확장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 지자체 사업이 지자체 수요에 맞게 분산·다양화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다.

통일부는 “지자체간 협의의 장을 마련하는 한편,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하도록 유도하고 자체적으로 선정한 중점추진사업에 대해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며 “지자체의 남북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부의 유무형 지원 대책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자체 교류협력 사업은 관계부처 간 협의 완료 후, 남북연락사무소를 통해 사업 협의가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지자체 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실효성 있는 안내와 함께 남북협력기금 지원, 지자체 공무원의 역량강화 등을 통해 지자체 교류협력 사업이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