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지방 주유소(사진=SPN 자료)

북한에서 휘발유와 디젤유 부족 현상이 발생해 공식 허가를 받은 연유 공급소들이 연유 판매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1일 “요즘 청진시 연유공급소들이 갑자기 연유판매를 중단하는 바람에 주민들이 생계에 지장을 받고 있다”면서 “난방과 교통수단, 공장 등 사회생활 전반에서 필요한 연유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다.

소식통은 “지난 봄부터 청진시 일대에는 중국산과 러시아산 연유가 충분히 유입되면서 판매가격과 공급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면서 “지난 9월말까지 휘발유는 kg당 중국인민폐 8~8.5 위안, 디젤유는 6~6.3위안에 거래되었는데 요즘 들어 연유가 바닥이 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이어서 “연유부족현상이 나타나자 개인 장사꾼들이 연유판매가를 계속 올리고 있다”면서 “8위안이던 휘발유가 10~12위안까지, 6위안이던 디젤유는 8~9위안까지 치솟자 급기야 사법당국이 개인 연유장사꾼에 대한 단속에 나섰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중국과 러시아에서 연유를 항시 대줄 것으로 알았던 주민들은 연유부족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면서 “운송수단과 난방, 취사까지 일체의 생활 연료를 연유에만 의지했던 주민들은 연유판매 중단 사태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 함경북도의 또 다른 소식통은 30일 "연유공급소에 휘발유와 디젤유의 재고가 바닥난 사실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러시아가 연유 공급을 중단한 것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면서 “일부 휘발유가 남아있는 판매소들도 재고량이 많지 않아 언제 판매를 중단할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청진시에는 수십 개의 연유 판매소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 연유 판매 중단이 시 전체 판매소에서 시행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