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기업인들 사이에서 소문 확산... "미국 정부가 대북투자 주도권 쥐려해"

정례 브리핑 중인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사진=통일부)

통일부가 ‘남북이 당분간 남측 민간단체나 기업에 초청장을 보내는 것을 보류하기로 했다’는 설에 대해 “확인된 바가 없다”고 답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우리 측이 북측에 이러한 제안을 하자 북측이 이를 수용했다’는 소문에 대한 사실확인 요청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부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과 관련해 현재 남북 간 협의가 진행 중”이며 “그동안 우리 측은 남북 간 접촉 등 여러 계기를 통해 기업인들,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자산점검 방북을 제의해 왔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회의에서도 협의해왔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 기업인들 사이에 남북 당국이 이러한 비공식 합의를 했다는 설이 확산하면서 ‘남북 경협의 물꼬를 터줘야 할 정부가 도리어 그 길을 막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지난 17일 ‘미국 최대 곡물업체와 독일 기반의 글로벌 광물업체 관계자들이 비핵화 진전에 따라 대북 투자가 이뤄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최근 방북했다’는 동아일보의 보도가 나온 이후 이러한 소문은 더욱 커졌다.

미국이 대북 제재 완화와 시점과 범위를 결정함으로써 대북 투자의 주도권을 쥐고 개발이익을 선점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도 19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기업이 먼저 선점하면 우리가 들어갈 여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북한 경제의 미국화라 할까나, 북한경제의 대외의존도가 높아진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또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중간선거에서 ‘미국 정부는 투자 안 하지만 우리 기업들이 미국 기업들이 북한에 투자하려고 기다리고 있다, 준비하고 있다’는 연설까지 하고 다니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보다도 먼저 들어가야겠다는 생각도 있고 남한보다 먼저 들어가서 여기저기 손을 뻗쳐 놔야겠다는 계산이 없으면 우리 기업들이 지금 북한에 투자할 준비가 돼 있다는 얘기를 트럼프 대통령이 못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