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선언 남측 방문단이 김영남 상임위원장을 면담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부산시가 대북 제재 해제와 개방에 대비해 북한의 금융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술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부산시는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조선아시아태평양 평화위원회 초청으로 평양을 방문해 북한과의 다양한 교류협력사업을 협의했다고 25일 밝혔다.

유 부시장은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강진 세종시 정무부시장과 함께 방북해 평양에서 김영철 조선아태평화위원회 위원장, 김성혜 조선아태평화위원회 정책실장 등과 면담하고 지자체간의 활발한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숙소인 고려호텔 이외에 122양묘장과 류경안과종합병원, 옥류관 등을 방문해 시설을 려봤다.

유 부시장은 "부산시가 추진하는 부산-원산간 협력사업, 한반도 물류항만도시협의체 구성, 남북영화제 개최, 유라시아 청년단의 북측 경유 등에 관해 북측의 협조를 요청했고 북측도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또 "부산 금융중심지 정책을 설명하면서 북측의 금융시스템 구축을 위해 부산시을 중심으로 기술지원을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추후에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부산은 금융중심지 지정 10년을 맞아 동북아 금융 허브도시 실현 비전을 발표하며 부산이 남북 경제협력 지원을 위한 금융센터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유 부시장은 부산시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전략을 설명하고 북측이 계획하는 스마트시티 시범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지원 의사를 전달했다.

부산시는 북측과의 종합적인 교류협력 방안과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김영철 조선아태평화위원회 위원장을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고, 김 위원장도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