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과 관련해 적극 환영, 높이 평가하고 전적 지지"

문재인 대통령이 유렵정상들을 만나는 모습(사진=청와대)

청와대는 21일 한-유럽연합(EU) 공동성명 채택이 무산된 것은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과 우크라이나 사태 부분에서 EU가 미국과 러시아 입장에 반하는 내용을 삽입하자고 강력히 주장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본 언론이 이날 한-EU 공동성명 채택이 무산된 것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표현 때문"이라고 보도한데 대한 설명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CVID는 유엔 안보리에 표현돼 있고 EU공동 외교 안보정책에도 CVID 표현이 못 박혀 있다”며 “유럽 국가들이 그 표현이 아닌 다른 표현을 쓸 수가 없다고 요구해서 우리가 처음부터 흔쾌히 받아들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문 대통령도 그런 표현에 연연해하지 말라는 취지로 말했고. 각종 정상회의, 공동성명 등에 그런 표현이 들어갔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과 관련해 문 대통령의 노력에 대해 적극 환영, 높이 평가하고 전적 지지한다는 문안이 공동성명에 다 들어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은 2015년 7월 이란과 5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및 독일이 타결한 협정으로 이란이 핵개발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대가로 미국과 EU가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를 해제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5월 협정에서 탈퇴한 뒤 대이란 제재의 일부를 복원했지만, 유럽의 당사국들은 미국을 향해 합의 준수를 요구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는 2014년 2월부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영토였던 크림 반도를 자국 영토로 편입해 벌어진 사건으로 유럽과 러시아가 대립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