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남측위 기자회견 모습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성사가 기대됐던 6.15남북공동행사가 결국 무산돼 남북에서 분산 개최하게 됐다.

6·15 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이하 남측위)는 이날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5 공동선언 발표 17돌 민족공동행사의 평양 공동개최가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남측위는 "우리는 현재의 여러 물리적, 정치적 상황을 고려해 6·15 기념행사를 (남북이) 각기 분산해서 개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성우 남측위 상임대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공동행사를 강행할 경우 남북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6.15남측위는 "우리는 정부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공동행사를 추진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지만, 정부가 분명한 입장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참으로 유감스럽고 안타까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6.15남측위는 지난달 31일 통일부의 대북접촉 승인을 받아 북측에 개성 개최를 타진했지만, 북측은 불가를 통보해 평양 개최안으로 수정해 추진했다.

6·15 남측위는 이번 행사는 분산 개최하게 됐지만, 앞으로 8·15 공동행사, 그리고 10주년을 맞는 10·4 선언 발표 기념 민족공동행사 등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