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강신발공장 노동자 휴식 모습(사진=노동신문)

북한이 최근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강조하는 주민 대상 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27일 "공장에서 아침 조회와 독보 시간에 당비서가 직접 조중 관계 개선에 대해 강연했다"며 "기본 내용은 원수님(김정은 위원장)의 외교 능력에 대한 찬영하는 내용"이라고 '아시아프레스'에 말했다.

이어 "원수님(김정은)의 탁월한 외교로 조중 관계가 발전하고 있다"면서 "지난 기간처럼 중국에 대한 비방중상과 중국인들에게 불손한 행동을 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강연에서는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언급하면서도 중국의 환상을 경계할 것을 교육했다.

소식통은 “강연에서는 중국과의 관계가 좋아졌다고 지나친 환상을 가지지 말고 (중국이) 우리 운명을 책임져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력갱생만이 살 길”이라고 선전했다고 말했다.

강연에서는 “최근 중국 투자자와의 외교적 결례나 중국인들에 대한 주민들의 불손한 태도에 대해 실례를 들어 비판했다”고 설명했다.

북한 당국이 북중 관계 개선을 널리 선전하면서 주민들 속에서도 중국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단위들에서도 독보 시간을 이용해 당비서 또는 선전원들이 북중 관계에 대해 설명하는 등 똑같은 내용으로 선전했다.

최근 북한TV로 중국 드라마 ‘모안영’을 방영하면서 일반 주민들도 ‘중국과의 관계가 좋아져 앞으로 중국이 이전과 다른 통이 큰 투자를 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있다”라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드라마 ‘모안영’은 한국전쟁 당시 중국 지원군으로 참전했다 사망한 모택동의 아들 모안영을 다룬 영화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