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통일·외교·안보 분야 민간 싱크탱크인 세종연구소는 25일 '제4차 세종사이버안보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정부의 사이버안보, 어떻게 할 것인가? - 전략·산업·인재양성 중심으로'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포럼에서 각계 전문가들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사이버안보 분야의 국가전략 및 정책 등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첫 발제자로 나선 전 청와대 안보특보 임종인 고려대 석좌교수는 "한국은 국가 차원의 사이버안보 최상위 리더십이 부족하고 명확한 국가 사이버안보 거버넌스 체계 구축에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또 "국가 전력의 관점에서 사이버안보 역량 및 사이버안보 외교와 국제협력에서 한계를 드러내면서 최근 경제안보의 관점에서도 사이버 이슈들에 대한 대처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신정부가 국가 사이버안보 분야에 대한 국민의 신뢰성을 획득하기 위해 투명성 및 민간 지원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고, 혁신적인 사이버안보 역량 강화 조치를 취함과 동시에 관련 외교 및 국제협력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두식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부회장도 이날 "국가 기반 시설과 생활밀착형 사이버 공격이 확대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정확한 피해 현황 파악 및 대응 방안 수립에 실패하고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사이버침해에 대한 선도적 대응을 위해 △국가 사이버 보안 총괄 컨트롤 타워 구축, △메타버스 등 웹 3.0 인터넷 전환에 대응, △산업시설(스마트팩토리 등), 국가기반 시설 보호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생 보안 기업을 육성하고 보안산업 유니콘 기업이 한국에서도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플랫폼 기반 정부에서의 사이버안보 인재 양성'을 주제로 발표한 김태성 충북대학교 교수는 윤석열 정부가 110대 국정과제에서 사이버 보안 역량 강화를 위한 10만 사이버 보안 인재 양성을 공식화했다고 언급했다.

김 교수는 국내 사이버안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보안업무 표준 프레임워크 개발, △전문성과 보편성의 방향으로 인재 확보, △교육기관 역량 강화, △보안업무와 산업이 매력적인 경력 계발 분야임에 대한 인식 제고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