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사진=백악관)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김정은위원장이 훌륭한 위업을 거둘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미국 백악관 집무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단독 정상회담에 앞서 기자들에게 "북한 문제가 (한미 간) 가장 큰 협력 의제”라면서 “아주 중요한 싱가포르 (북미) 회담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문 대통령과 회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원하는 여건들이 충족 안되면 회담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RFA 등 외신들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시간 낭비를 원치 않을 것"이라면서 "내달 12일 아니어도 협상은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북한의 비핵화 방식에 대해서는 "일괄타결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CVID, 즉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전제로 김정은 위원장의 체제 안전을 확실히 보장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김정은 정권 보장과 관련해 “처음부터 말해왔다”며 “그의 안전을 보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 협상을 타결하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위원장도 과거 해보지 못한 훌륭한 위업을 거둘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최근 북한의 다소 비협조적인 태도와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 시진핑 주석을 두번 째 만난 후 태도가 변한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