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에 주한미군에 관한 직접적인 논의는 없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사진=백악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 일정 연기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백악관은 회담을 계속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2일 정례기자설명회에서 21일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북미정상회담은 99.9% 성사됐다고 언급한 것에 동의하느나'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예정대로 회담에 참석할 준비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RFA 등 외신들이 전했다.

선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전제로 오랫 동안 주민들의 인권을 유린한 김정은 정권의 체제 안전을 보장해주겠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우선 북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이 최우선 목표로 삼는 의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나 '북미회담에서 인권문제가 다뤄질 가능성이 전혀 없느냐''는 질문에 샌더스 대변인은 “양국 정상 사이에 실제로 어떤 대화가 오갈지 예단할 수는 없지만 인권문제 관련 얘기는 나올 것이고 다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해 북한 인권문제 논의에 대한 어느 정도의 가능성도 열어 뒀다.

'이번 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사전 준비를 하고 있느나'고 묻자 샌더스 대변인은 “최근 상당 시간을 국가 안보팀과 보내면서 전략을 구상하고 있으며 22일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과도 정기적으로 전화나 만남 등을 가지면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북한이 비핵화에 동의한다면 그들에게 밝은 미래가 있을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도 거듭 거론했다.

한편 오늘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에 주한미군에 관한 직접적인 논의는 없었다고 샌더스 대변인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