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서 열린 한반도 국제포럼(사진=경남대)

카자흐스탄에서 18일 열린 국제 학술행사에 참석한 북한 인사가 "판문점 선언 이행에 역행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남대는 정 소장이 이날 회의에서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위해 모두가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민족 자주와 민족 대단결의 기치를 높여 나가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며, 민족 공동의 합의를 존중하고 이를 일관되게 이행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박형일 통일부 정책협력관이 대독한 축사에서 “카자흐스탄을 비롯해 전체 국제사회에서도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면서 적극적인 협력 의사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과 북, 해외동포, 국제사회가 함께 어우러져서 한반도와 아시아가 평화롭게 공동 번영하는 미래를 개척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김덕룡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은 “이번 포럼에 북한 외교관과 전문가가 발표토론에 참석한 것은 최근 변화된 남북관계를 잘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의 위기가 가중됐던 때와 현재를 비교한다면 기적 같은 변화가 아닐 수 없고, 이러한 변화는 남북한의 의지와 노력으로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반도의 평화와 미래, 디아스포라 역할’을 주제로 열린 이번 ‘2018 KGF: 카자흐스탄 회의’에는 북한에서 정기풍 소장과 최철호 북한 재외동포 부장, 모스크바 주재 북한 대사관 관계자이 참석했으며, 통일부 및 민주평통 관계자들, 알마티 거주 교민과 고려인, 현지인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