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 외무장관 회의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존 설리반 미 국무부 부장관(사진=VOA).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들이 23일 북한의 핵 무장을 절대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G7 외교장관들은 이날 캐나다 토론토에서 이틀간의 회동을 마친 뒤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VOA 등 외신들이 전했다.

성명은 "한반도와 그 너머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생물무기와 화학무기를 포함한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미사일과 관련 시설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이킬 수 없는 폐기라는 목표 달성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에 나와있는 북한 외교관들의 숫자를 줄이거나 경제적 관계를 축소하는 등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또 "북한이 비핵화할 때까지 해상에서의 석유 환적이나 석탄 등 유엔이 금지한 품목 판매 등 북한의 제재 회피 시도를 차단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방향을 바꿔 비핵화를 위한 결정적이고 되돌이킬 수 없는 조치를 취하도록 촉구하기 위해 이 같은 조치들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G7 외교장관들은 북한에서 자행되는 인권 침해와 유린에 대해서도 중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특히 "주민들의 식량과 교육, 의약품 대신에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 등 군사비 지출을 우선시하는 국가 정책 때문에 북한의 인도적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G7 외교장관들은 "북한에 주민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납치 문제를 즉각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