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루치 북핵특사(왼쪽)와 크리시토퍼 힐 전 차관보(사진=자료)

북한의 핵, 미사일 시험 중단과 핵실험장 폐기 결정을 비핵화 의지와 곧바로 연결 짓지 말아야 한다고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차관보가 지적했다.

북핵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를 지낸 힐 전 차관보는 20일 "북한이 핵무기를 완성해 실험에 나설 필요가 없다는 건 정치적 결심이 아니라 기술적 선언일 뿐"이라며 이같이 VOA에 말했다.

또 "6차례의 핵실험으로 붕괴 위험까지 있는 풍계리 핵실험장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겠다는 발표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일 수는 있겠지만, 조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힐 전 차관보는 그러면서 "김정은의 발언을 보면, 핵실험을 중단하겠다는 이유로 핵무기 완성을 들었다“며 ”이는 기술적 측면에서 더 이상의 실험이 필요 없다는 주장이지, 정치적 결정으로 보여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폐기하겠다는 풍계리 핵 실험장은 6차례의 핵 실험을 통해 이미 노후화된 곳으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실험장 일부 갱도가 이미 붕괴되고 있다는 우려도 있다“며 "너무 긍적적 메시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힐 전 차관보는 "부정적으로만 보는 것은 아니지만, 북한의 이번 발표로 마치 북한의 핵 문제가 다 해결됐다고 보는 데에는 조심해야 한다"며 "혹시 핵보유 국으로 인정해 달라는 것은 아닐까“라며 의문을 나타냈다.

북한의 이번 발표가 ‘동결’을 비핵화로 본다는 뜻으로 평가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본다며 북한과 미국이 생각하는 비핵화의 의미를 파악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다고 힐 전 차관보는 강조했다.

그는 "비핵화를 하려면 어떤 검증 절차를 밟을 것인지를 논의하고 또 핵 물질을 북한 밖으로 반출하겠다는 결정을 해야 한다"면서 "이와 관련된 어떤 것도 아직 논의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미-북 정상회담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앞으로 이 문제와 관련해 어떤 부분에 유의해야 하는지'는 "트럼프 대통령은 실무팀을 북한에 추가로 보내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어떤 내용이 담길 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