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건물 전경(사진=자료)

청와대는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19일) 언론사 사장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언급한 ‘완전한 비핵화'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전체를 뜻한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를,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는 대통령의 발언에 ‘불가역적(Irreversible)’이라는 의미가 빠졌다는 해석에 대해 “일일이 열거하지 않았을 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의미한 것"이라고 바로잡았다

이 관계자는 '핫라인이 집무실에 설치된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집무실 한 곳에만 설치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공식적으로 발표한 적이 없다"면서 "관저 등에 추가 설치하는 것은 기술적으로는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실제 여러 곳에 설치할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실무회담이 끝난 후 정의용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고위급회담을 위해 방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24일 정상회담 리허설을 앞두고 다음 주 월요일(23일)부터 남북 실무자가 판문점에 상주하는 체제가 되면 실무회담 개최 여부가 무의미하지 않은가’하는 지적이 나왔다.

'판문점 상주 실무자들이 상시로 북측과 실무회담을 하는 셈 아닌가'하는 해석이다.

이에 이 관계자는 판문점 상황실에 상주하는 실무자들은 실무접촉 실무자들과 다른 역할을 한다고 선을 그었다.

“실무접촉에서는 완벽한 최종 시나리오, 즉 콘티를 짜서 상황실에 전달한다. 그러면 상황실 실무자들은 콘티를 실행해본다. 아직 콘티가 안 나온 상황에서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한 번씩 예행연습(리허설)을 해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핵심관계자는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가 정상회담에 동행할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