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위원회가 지난해 11월 워싱턴 프레스센터에서 북한 인권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하는 모습(사진=VOA)

미국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가 유엔의 ‘협의적 지위’를 획득해 북한인권 개선과 조사 활동을 보다 공식적이고 적극적으로 전개할 기회를 얻게 됐다고 VOA가 전했다.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의 인가 론다 킹 부의장은 17일 열린 회의에서 북한인권위원회에 협의적 지위를 부여하는 결의안 초안이 찬성 29표, 반대 6표, 기권 13표로 채택됐다고 발표했다.

협의적 지위는 비정부기구(NGO)가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에 공식적으로 등록돼 얻는 지위로, 이 지위를 가진 NGO는 각종 유엔 회의에 참석해 자신들의 견해를 밝히는 등 유엔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날 표결에 앞서, 공동 제안국들을 대신해 결의안 초안을 소개한 유엔주재 미국대표부의 켈리 커리 경제사회이사회 담당 대사는 북한인권위원회가 그 동안 북한인권 문제와 관련한 조사와 개선을 촉구하는 활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커리 대사는 북한인권위원회가 그 동안 30건 이상의 주요 보고서를 작성했으며, 특히 유엔과 미국 등 각국 정부, 시민사회와 언론기관들이 이 보고서들을 주기적으로 인용했다고 말했다.

뉴욕주재 북한대표부의 리성철 참사관은 이날 회의에서, 북한인권위원회가 북한의 주권을 침해하고 내정에 간섭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의 단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의안을 전면 거부할 것을 경제사회이사국들에게 호소했지만, 표결 결과 큰 호응을 얻지는 못했다.

유엔이 창설된 직후인 1948년 유엔으로부터 협의적 지위를 받은 비정부기구는 45개에 불과했지만, 현재 4천800개가 넘는 비정부기구들이 이 지위 아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