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록강 위화도 부근 모습(사진=SPN)

북한이 외와벌이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압록강 실뱀장어 잡이에 대대적으로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단둥의 한 주민소식통은 “올해에는 북한의 압록강 실뱀장어 잡이가 작년에 비해 더 일찍 시작되고 실뱀장어 잡이 그물을 친 면적도 작년에 비해 훨씬 넓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전했다.

소식통은 “북조선의 실뱀장어 잡이는 작년엔 3월 중순경부터 시작되었는데 올해는 이보다 보름가량 빠른 3월 초순부터 시작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뱀장어 잡이 그물을 쳐 놓은 면적도 위화도 하단부터 중국 쪽으로도 상당한 면적을 침범하는 바람에 압록강 철교와 위화도 사이를 운행하는 중국 관광유람선의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신의주의 한 주민소식통도 “당국이 실뱀장어 잡이에 더 적극적인 이유는 실뱀장어는 큰 투자 없이 많은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 “신의주의 모든 기업소가 압록강 실뱀장어 잡이에 동원되었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작년에는 실뱀장어 한 마리가 13~15위안에 중국 상인들에 팔려 나갔는데 금년엔 마리당 20위안을 호가하고 있다”면서 “압록강에서 실뱀장어가 많이 잡히는 날은 한 기업소 당 200마리까지 잡는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또 “실뱀장어가 매일 이처럼 잘 잡히지는 않지만 하루 평균 100마리만 잡아도 2,000위안을 버는 셈”이라면서 “일거리가 없어 매일 놀고 있는 공장기업소 입장에서는 이처럼 짭짤한 외화벌이 사업도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