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영국 프랑스군의 시리아 미사일 공격 모습 (사진=TV캡처)

시리아의 화학무기 사용에 따른 미국 등 서방세계의 시리아 공습은 북한에도 강력한 압박의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국제원자력기구 전 고위 관리가 지적했다.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차장을 지낸 미국 민주주의 수호재단 올리 하이노넨 선임고문은 16일 "시리아 공습은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를 반복적으로 위반하고 비확산 의무를 저버리는 국가는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점을 미국과 영국, 프랑스가 합동작전을 통해 보여줬다"며 이같이 RFA에 말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이번 시리아 다마스쿠스의 과학연구 센터와 군 기지 등에 대한 정밀 타격은 시리아의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에 대한 ‘적절한 시기의 적절한 응징’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북 대화에 앞서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당사국이 추구하는 ‘비핵화’란 무엇인지에 먼저 합의를 한 후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 나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1992년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에 기반을 두고 단거리, 중거리, 대륙간탄도미사일까지 협상에 포함시키고, 평화협정 관련 협상 단계에서는 한국에 대한 재래식무기 공격 가능성까지 차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시리아 공습으로 북미 협상이 어렵게 됐다고 러시아 의회 인사가 16일(현지시간) 지적했다.

러시아 상원 정보정책위원회 위원장 알렉세이 푸슈코프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트럼프는 시리아 공습을 통해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협상을 몹시 어렵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푸슈코프는 "미국이 적극적으로 그리고 마음대로 무력을 행사하는 상황에서 김정은의 핵무기 포기는 현실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면서 "김정은은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협상은 열리겠지만 (김정은의 핵무기) 포기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의 전문가단은 지난 2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이 2012년부터 2017년 초까지 시리아에 화학무기 생산에 필요한 물자를 수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