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15형 미사일 발사 준비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존 하이튼 미국 전략사령관은 북한 등 적국들의 무기 개발에 맞서기 위해 방어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하이튼 사령관은 11일 하원 세출위원회 국방 소위 청문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 북한이 무기 개발 역량을 키우고 미국과 아시아 동맹국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VOA가 전했다.

이날 상원 군사위원회 전략자산 소위 청문회에 제출된 서면 답변에도 같은 지적이 담겼다.

가이 로버트 핵.생화학무기방어프로그램 차관보는 빠르게 진전된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은 안보 문제의 심각한 도전이라고 경고했고, 로버트 수퍼 핵미사일방어정책 부차관보 역시 북한의 핵확산과 미사일 기술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이들은 모두 핵태세검토보고서(NPR)를 언급하면서, 미국의 무기 체계를 보강하고 핵무기의 현대화를 촉구했다.

지난 2월, 8년 만에 발표된 ‘핵태세검토보고서’는 북한과 러시아, 중국, 이란의 무기 개발 대응 차원에서 새로운 ‘저강도’ 핵무기 개발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보고서에는 또 2010년 무기 체계에서 배제된 핵 탑재 해상발사 순항 미사일을 다시 도입해 업그레이드하고, 미국 최강 핵무기인 B-83 보유를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포함됐니다.

한편 하이튼 사령관은 중국과 러시아가 요격이 어려운 극초음속 무기(hypersonic weapon)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미국 역시 이른 시일 내에 이에 대응할 능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