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포항의 지난해 10월(왼쪽)과 올해 12월4일 위성사진(사진=플러닛, VOA)

북한이 최근 중앙당 소속 무역회사에 대량의 석탄을 중국에 수출하도록 지시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국 단둥의 한 북한 무역일꾼은 11일 “(김정은의) 중국방문 이후 중앙당 소속 무역회사에 석탄 100만톤을 중국에 수출하라는 지시가 내렸다”며 “이에 따라 대 중국 석탄수출이 6월부터 재개될 것”이라고 RFA에 전했다.

소식통은 “(김정은의) 이번 방중에서 중요하게 논의된 문제 중 하나가 대북제재로 하여 막힌 석탄수출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었다”며 “우리의 석탄수출은 당자금의 원천이자 인민경제를 회생하는 돈줄”이라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지난 4월초부터 대 중국 석탄수출이 재개된다는 소문이 나돌아 각 무역회사들은 석탄수출 와끄(쿼터) 확보에 신경전을 벌였다”며 “하지만 중앙에서는 무역성보다 당 자금을 책임지는 당소속 무역회사에 석탄수출 우선권을 부여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평안북도의 또 다른 소식통은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전부터 당 39호실 산하 ‘조선금강무역총회사’를 비롯한 힘있는 무역기관들은 석탄수출 재개를 위해 탄광용 벨트를 대량 수입했다”며 “이 회사들은 일찍부터 중앙당의 의도를 파악하고  석탄수출권 확보를 위해 미리 준비해 왔다”고 강조했다.

소식통은 “조-중 양국이 앞으로 석탄 무역량을 더 늘릴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면서도 “최근에는 군과 정부 소속 무역회사들도 곧 석탄 수출허가(무역와끄)를 받게 될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어 석탄수출 전망은 밝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워싱턴 주재 중국 대사관 측은 11일 북한의 대중 석탄수출 재개 움직임과 관련한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문에 “아는 바 없다”고만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