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주시 협동농장 채소온실(사진=노동신문)

북한당국이 올해 농사에 필요한 영농물자 구입자금을 인민반과 각 공장기업소별 과제로 지정해 주민들에게 부담시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3일 “최근 농업성에서 각 도의 농촌경영위원회를 통해 올해 농촌지원사업을 강화할 데 대한 지시를 하달했다”면서 “이에 따라 모든 주민들은 각 단위별로 맡겨진 영농과제를 수행해야 한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말했다.

소식통은 “농촌지원 과제라는 것은 농사에 필요한 영농물자를 제때에 보장하는 것”이라면서 “특별히 지정된 공장기업소 단위에는 가장 중요한 영농품목인 화학비료와 비닐박막 과제를 부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또 “휘발유와 비닐박막은 장마당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요소비료는 장마당에서도 돈주고 살 수가 없다”면서 “농업성에서는 지정된 단위에 대해 ‘비료는 곧 쌀’이라며 과제수행을 독려하고 있지만 뇨소(요소)비료는 돈을 더 준다고 해도 물건을 구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함경북도의 또 다른 소식통은 “최근 협동농장들에 영농물자를 제때에 보장하라는 중앙의 지시가 내렸다”면서 “주요 과제는 화학비료이고 그 외 모판용 비닐박막, 윤전기재에 필요한 휘발유 등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지난해만 해도 중국산 비료가 많이 수입되어 농촌지원에 대한 부담이 적었다”면서 “하지만 최근 중국이 비료에 대한 관세를 110%로 대폭 올리면서 요소비료의 수입을 포기한 무역기관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