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예술인들의 연합무대-우리는 하나' 공연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평양공연공동취재단> '남북예술인들의 연합무대-우리는 하나'가 3일 평양 보통강구역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화려하게 열렸다.

이날 공연에는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박춘남 문화상,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 등 북측 주요 인사들이 대거 공연을 관람했으며, 남측에선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대표단이 참석했다.

공연장에는 관중 1만 2천여명 자리를 가득 매운 가운데 공연은 오후 3시 30분(한국시간)부터 2시간여 동안 계속됐다.

공동 사회를 맡은 서현과 북측 방송원 최효성(사진=사진공동취재단)

공연은 공동 사회를 맡은 서현과 북측 방송원(아나운서) 최효성의 '우리는 하나'라는 힘찬 외침과 함께 시작됐다.

공연 후반 이선희, 최진희, 백지영, 정인, 알리, 서현, 레드벨벳과 북측 여가수들이 삼지연관현악단의 연주에 맞춰 '한라산도 독도도 내 조국입니다'라는 가사가 담긴 북측 노래 '백두와 한나(한라)는 내 조국'을 부르자 객석에서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북측 관중들 호응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어 남북 출연진 모두가 무대에 올라 피날레 송으로 '우리의 소원', '다시 만납시다'를 부를 때, 도종환 장관과 김영철 부위원장 등 남북 요인들이 일어나 함께 손을 잡고 노래하고 관객 1만2천여 명이 일제히 기립박수로 호응하는 감동의 무대가 연출됐다.

현송월 단장은 공연 직후 소감을 묻는 남측 취재진에게 "공연이 잘된 것 같다. 훈련이 많지 않았고 거의 반나절 했는데도 남북 가수들이 실수 하나 없이 너무 잘했다. (남북이) 같이 부른 부분이 가장 좋았다"며 만족해했다.

강산에가 열창하는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실향민 부모를 둔 강산에가 함경도 청취가 가득한 '라구요'를 부른 뒤 눈물을 글썽이며 말을 못 잇자 객석에선 격려의 박수가 쏟아졌다.

북측에서도 애창하는 최진희의 '사랑의 미로'와 '뒤늦은 후회', 백지영의 '총맞은 것처럼', '잊지 말아요'가 이어지면서 공연장 분위기가 달아올랐다.

이선희가 삼지연관현악단 방남 공연에 참여했던 북측 여가수 김옥주와 공연하는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선희가 삼지연관현악단 방남 공연에 참여했던 북측 여가수 김옥주와 손을 맞잡고 'J에게'를 부르자 객석에서 리듬에 맞춘 박수가 터졌으며, '아름다운 강산'을 열창하자 환호성이 쏟아졌다.

YB밴드는 록 버전으로 편곡된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와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1178'을 불렀다.

공연을 마친 남측 에술단(사진=사진공동취재단)

뒤이어 무대에 오른 60여 명의 삼지연관현악단 단원들과 북측 여가수 5명은 '찔레꽃', '눈물 젖은 두만강', '아리랑 고개', '작별', '락화유수', '동무생각' 등 민족의 동질성을 강조하는 계몽기 가요를 메들리로 들려줬다.

2005년 평양 단독콘서트를 열었던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은 '친구여'와 '모나리자'를 선사했다.

이날 공연에선 남북 예술인들이 총 27곡을 들려줬으며 그중 5곡을 남북 가수가 함께 소화했다.

남북 고위 인사들이 함께 합창하는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이 합동공연을 펼친 것은 2003년 류경정주영체육관 개관 기념 통일음악회 이후 15년 만이다. 류경정주영체육관은 현대그룹과 북측이 협력해 2003년 준공한 총 1만2천석 규모의 종합체육관이다.

북측 관객들 모습(사진=사진공동 취재단)

한편, 북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3일 남측 예술단을 위한 환송 만찬을 주재했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이날 통일전선부 초대소인 미산각에서 열린 만찬 모두발언에서 "정이 통하면 뜻이 통하고 뜻이 맞으면 길이 열리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처럼 북과 남의 예술인들이 노래의 선율에 후더운 동포애의 정을 담으면서 서로 힘을 합친다면 온 겨레에게 더 훌륭하고 풍만한 결실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고 했다.

남북예솔단이 함께 공연하는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김 부위원장은 "우리 모두 가슴벅찬 오늘을 소중히 간직하고 북과 남에게 울려 퍼진 노래가 민족을 위한 장중한 대교향곡으로 되게 하자"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나는 이번 평양공연을 통하여 북과 남 사이의 예술교류와 협력, 북남관계 개선에 커다란 기여를 한 남측의 예술인들과 공연의 성과적 보장을 위해 성의를 다한 여러 관계자들에게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북측 관객들 함께 호응하는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4월 27일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그 평화의 첫 문을 남과 북의 문화예술인과 체육인이 열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13년 만에 와서 공연을 했다. 다시는 십여 년에 한 번씩 만나는 일이 되풀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남북에술단이 함께 공연 모습(사진=사진공동취재단)

도 장관은 "이 봄꽃이 4월 하순에는 정상회담을 통해 삼천리강산에 가득하게 하고 이 꽃나무들을 잘 가꾸고 결실을 맺게 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께서 제안하신 대로 가을에는 '가을이 왔다'는 공연을 서울에서 할 수 있도록 하자"고 강조했다.

그는 또 "남측 문화체육관광부와 북측 문화성이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함께 구상하고 시행해나갔으면 좋겠다"면서 겨레말큰사전 남북 공동편찬사업, 개성 만월대 공동발굴조사 및 보존정비사업 등을 거론했다.

만찬에는 북측에서 김영철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 등이 참석했다.

남측 태권도시범단을 위한 만찬은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위원장이 별도로 주재했다.

남측 예술단과 태권도시범단 등 방북단은 방북 일정을 모두 마치고 4일 새벽 1시에 평양을 출발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