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과 시진핑 주석이 악수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시진핑 국가 주석 사이의 회담이 26일 인민대회당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8일 보도했다.

통신은 “회담에서 북중 최고영도자들이 북중친선관계발전과 조선반도(한반도)정세관리문제들을 비롯해 중요한 사안들에 대해 깊이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김위원장은 "시진핑 주석과 뜻깊은 첫 상봉을 하게 된데 대하여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두 최고 영도자들은 두 나라 노세대 영도자들이 마련해주고 강화발전시켜온 북중친선의 귀중한 전통을 계승해 발전하는 시대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높은 단계에 올려놓으려는 것은 우리 당과 정부의 확고한 결심이라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주석과 회담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김 위원장은 “시진핑 주석을 비롯한 중국동지들과 자주 만나 우의를 더욱 두터이하고 전략적의사소통, 전략전술적협동을 강화하여 조중 두 나라의 단결과 협력을 굳건히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중국공산당의 정확한 영도밑에 중국인민이 새시대 사회주의현대화강국건설위업과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에서 빛나는 성과를 이룩하리라는 기대를 표명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는 자발적으로 긴장 완화 조치를 했고 평화적인 대화를 제의했다"면서 "우리는 남북 관계를 화해와 협력으로 바꾸기로 하고 남북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으며 미국과 대화를 원해 북미 정상회담을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가 선의로 우리의 노력에 응해 평화 안정의 분위기를 조성해 평화 실현을 위한 단계적인 조치를 한다면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은 “김 위원장이 첫 외국방문으로 중국을 찾으신 것을 열렬히 환영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또 “노세대 영도자들께서 공동의 이상과 신념, 두터운 혁명적우의를 지니고 사회주의위업의 승리적전진에 기여하는 과정에 친히 마련하고 정성껏 키워온 중조친선을 중시하고 끊임없이 계승발전시켜나가는 것은 중국당과 정부의 전략적선택이며, 확고부동한 의지이라고 강조했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시진핑 주석이 의장대를 사열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시 주석은 “최근 조선반도(한반도) 정세에서 긍정적변화가 나타나고있는 것은 김정은 위원장의 동지의 전략적결단과 조선당과 정부가 기울인 노력의 결실”이라고 말했다.

회담에는 북한측에서 리수용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고 리용호 외무성 등이 참석했다.

중국측에서는 왕호녕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과 정상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 황곤명, 양결지 정치국 위원, 왕의 외교부장, 송동 당 중앙위원회 대외연락부장 등이 참석했다.

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부인 리설주가 동행했으며, 최룡해·박광호·리수용·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조용원·김성남·김병호 당 부부장 등이 수행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