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철호 조선올림픽위원회 서기장(사진=조선신보)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민족올림픽위원회대표단(NOC)으로 지난달 방남한 고철호 조선올림픽위원회 서기장이 남북 체육 교류를 더 적극적으로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 서기장은 20일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겨울철올림픽경기대회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해 민족적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가 조성됨으로써 북남사이의 막혔던 물목이 터지고 북남관계를 개선해 나갈수 있는 전망이 열리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평창올림픽 경기대회를 계기로 앞으로 북과 남 사이의 협력과 교류를 더 활성화함으로써 북남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화해와 단합의 좋은 분위기를 마련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북과 남이 단일팀으로 올림픽에 출전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 역사적의의는 매우 크다며 북남의 선수들은 훌륭한 경기모습을 통해 조선민족의 하나로 된 모습을 보여주자고 서로 마음을 터놓으며 힘을 다했다"고 긍정평가했다.

고 서기장은 2020년에 진행되는 올림픽경기대회에서는 지난 시기보다 더 큰 성과를 거두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를 다그치고있다며  그 첫 단계로서 올해 진행되는 제18차 아시아경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 지금 선수들이 맹훈련을 벌리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