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북 정상회담 준비 과정에 중국을 포함시켜야"

마이크 폼페오 중앙정보국장(사진=AEI)

미국은 5월로 예정된 미북 정상회담 준비과정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지명자와 북한 리용호 외무상이 신속하게 만나야 한다고 미 전문가가 주장했다.

미국의 정책연구소 뉴아메리카재단 수잔 디마지오 선임연구원은 미국 워싱턴의 존스홉킨스 국제대학원에서 19일 열린 미북 정상회담 관련 기자 설명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은 물론 중국 등 관련국과도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디마지오 연구원은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 문제에 있어 스웨덴, 핀란드, 노르웨이 등과도 협력하는 움직임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스웨덴을 방문해 북한에서 미국의 이익대표부 역할을 해 온 스웨덴 정부를 통한 북한 억류 미국인 석방 문제에 합의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국제대학원 산하 북한전문매체 38노스의 운영자인 조엘 위트(Joel Wit) 전 국무부 북한담당관도 이날 기자설명회에서 미북 정상회담 준비 과정에 중국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트 전 북한담당관은 2009년 북한에 억류 중이던 미국 여기자 두 명의 석방을 위해 미국의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방북할 때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미북 간 정보부서 간 통로를 이용한 소통이 유지돼 왔지만, 정보 분석가와 외교관의 협상력은 다르다고 지적했다.

위트 전 북한담당관은 정찰총국장을 지낸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미국의 폼페이오 중앙정보국장 등 정보 당국이 미북 정상회담 성사의 전기를 마련했지만, 이상적인 상황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미북 정상회담 제안에 분명 관여했을 리용호 외무상과 최선희 외무성 부상처럼 수 십 년 동안 미북 협상에 나선 외교관들과 미국의 대북 정보분석가들의 외교 협상력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위트 전 담당관은 핀란드 헬싱키에서 오는 20일과 21일 열릴 예정인 한국과 미국의 전직 관리와 학자, 그리고 북한 최강일 외무성 부국장을 비롯한 대표단 간의 반관반민 접촉이 미북 정상회담 준비 과정이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