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월11일 신의주를 촬영한 구글어스-CNES 에어버스 제공 위성사진(왼쪽)과 지난달 27일 ‘디지털 글로브-테라서버’의 위성사진DP ‘조중친선다리’ 북한쪽 도로에 컨테이너 트럭의 숫자가 크게 줄어든 모습(사진=VOA)

북중 접경 지역의 물류 이동이 급감한 모습이 민간위성에 포착됐다.

지난달 11일과 14일, 27일 미국의 민간위성업체인 ‘디지털 글로브’ 사가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을 확인한 결과 북한 신의주와 중국 단둥을 연결하는 ‘조중친선다리’의 북한 쪽 도로에는 컨테이너를 실은 트럭의 숫자가 지난해에 비해 큰 폭으로 줄었다고 VOA가 전했다.

지난해 1월을 전후해 신의주 일대를 촬영한 위성사진에 다리 앞 도로와 물류 창고로 보이는 건물 주변으로 트럭들이 빽빽하게 들어섰던 모습과 대조적를 이뤘다.

올해 2월 촬영된 위성사진에는 지난해 1월 트럭들이 서 있던 자리가 비어있고, 파란 지붕의 건물들 앞에 있던 트럭들의 자리도 빈 공터로 남아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엔 수십 대의 트럭이 육안으로 확인됐지만, 이날 사진에선 더 이상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다.

실제로 올해 1월 북한의 대중 수출액은 3천641만 달러로, 지난해 1월의 2억110만 달러나 2016년 1월의 1억7천752만 달러와 비교해 최대 7분의 1로 감소했다.

특히 1월 북한이 중국에 수출한 1~3위 품목은 차례대로 ‘토석류와 소금’, ‘채소류’, ‘과실·견과류’였는데, 이들은 지난해 12월 채택된 대북제재 결의 2397호에 의해 1월 중순까지만 수출이 허가된 품목들로 나타났다.

 

유엔 안보리는 이보다 앞서 채택한 결의 2321호와 2375호 등을 통해 한 때 북한의 5대 수출품이던 광물과 의류, 해산물 등의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미국 정부는 이 같이 강화된 대북제재의 영향으로 북한 무역의 90%가 끊기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미 국가정보국(DNI) 동아시아 선임 고문과 미 국무부 대북지원 감시단원 등으로 활동했던 윌리엄 브라운 조지타운대 교수는 15일 신의주에서의 움직임이 급격히 줄어든 사실은 최근 중국이 공개한 무역자료의 내용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북한 경제전문가인 스테판 해거드 캘리포니아주립대 교수는 사진만으로 상황을 판단하기 어렵다면서도, 신의주에서의 움직임 감소가 중국의 대북제재 이행에 따른 것으로 해석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