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기상수문국(사진=자료)

북한 일부 지역 주민들이 예년에 없는 가뭄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13일 “요즘 아침저녁으로 청진시 곳곳에서 물통을 든 사람들이 긴 행렬을 이룬다”면서 “주민들이 수개월째 물을 길어다 먹으면서 이제는 물통행렬이 일상적인 도시풍경이 되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다.

소식통은 “지난 초겨울 추위에 동파된 수도관들이 아직 복구되지 않아 청진시 주민들은 수개월째 물을 길어먹고 있다”면서 “일반주민은 물론 공장기업소 노동자들과 초급간부들도 출근길에 물통을 지고 다니며 먹을 물을 길어나르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또 “청진시의 수원지는 도심에 있는 수남구역과 송평구역을 가로지르는 수성천”이라며 “시내에서 떨어진 변두리의 주민들은 수성천까지 수십 리를 오가며 얼음을 깨고 수성천 강물을 길어 나르느라 고생이 막심하다”고 덧붙였다.

함경북도의 또 다른 소식통도 “올해는 유난히 눈이 적게 내려 소규모 수력발전소도 전력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수도관 동파에다 전력난까지 겹쳐 도시의 수도공급체계가 완전히 무너졌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먹을 물 부족과 함께 겨울동안 전기를 볼 수가 없어 주민들은 자체로 발전기를 돌려 간단한 조명을 해결하고 있다”면서 “군수공장에서 일하는 간부들과 노동자들은 출근할 때 가정용 바떼리와 물통을 갖고가 공장에서 충전하거나 공장의 물탱크에서 물을 받아갈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