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오늘 중으로 팩스 보내 지원, 방북 문제 협의"

통일부(이유진 부대변인(사진=통일부)

정부는 26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신청한 대북 접촉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북 민간단체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에 접경지역 말라리아 방역 등을 위한 인도 협의 목적에 북한 주민 접촉 신청 건에 대해서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하게 대응하면서 인도지원 등 민간교류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향후 방북과 물자반출신청 건이 들어온다면 인원이나 물품의 내역, 남북관계의 상황, 신변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검토해 가야 할 사항"이라고밝혔다.

이와 관련해 우리민족서로돕기 강영식 사무총장은 "정부가 공식적으로 4년만에 북측과 접촉 승인을 했다"면서 앞으로 남북교류에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총장은 이어 "이날 중으로 북측에 팩시밀리를 보내 말라리아 방역 지원문제와 그동안 중단된 대북지원사업에 대한 협의와 함께 6월에 평양방문을 위한 접촉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접촉을 승인한 것은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로는 사실상 처음으로, 그동안 중단된 남북간 교류와 협력이 회복되는 계기가 될지 관심을 모우고 있다.

한편,이 대변인은 "6.15 남측위에서 5월 23일자로 대북접촉 신고를 한 사항에 대해서는 지금 그 수리여부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북측 민화협 대변인 담화로 우리 보수정당 언론의 대북발언에 대한 비난 한데 대해 우리 내부 문제에는 간섭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북측이 개성공단에 있는 우리 기업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우리의 물품과 자원과 차량들은 우리 소유의 재산이므로 북측이 이용,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이 부대변인은 "북한에 억류돼 있는 우리 국민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은 여러 가지 국제기구와 유관 국가의 협조를 통해서 송환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