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정부가 출발했으니 내실 있게 잘 검토해서 진전이 있었으면 좋겠다"

개성공단 가동 당시 북측 근로자들(사진=SPN)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22일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가동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에서 북한에 대해서 제재를 하는 쪽에서 공조를 하기 때문에 그런 국제사회 공조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를 찾아 박주선 국회부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가동 등에 대해 '새롭게 정부가 출발했으니 내실 있게 잘 검토해서 진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박 부의장의 당부에 이같이 답했다.

정 실장은 북한의 전날 미사일 발사에 대해선 "제가 어제 취임했는데 바로 또 미사일 실험을 했다"며 "기본적으로 도발에 대해선 강력히 대응하겠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확고한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외교안보실 진용은 갖췄느냐'는 박 부의장의 질문에 "아마 곧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차장과 그 밑에 비서관들, 국가위기관리센터장 등 여러분 인선을 같이하고 있는데, 조만간 좀 빨리(발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실장은 "앞으로 자주 국회에 찾아와서 의견을 많이 듣도록 하겠다. 중요 사안에 대해서는, 외교·안보 분야에서는 아주 비밀스러운 사항도 있긴 하겠지만 가급적이면 보고드리고 의견을 듣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국내 배치 관련한 국회 비준 동의 문제에 대해 "조금 더 제가 검토해보고 차차 생각을 해보겠다"며 "기본 방침에 변화는 없지만, 그런 내용을 좀 더 검토해보고 빠른 시일 내에 다시 한 번 저희 생각을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