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거리 2천km 내외의 준중거리급, 북한서 괌까지는 3천500㎞ 떨어져"

북극성- 2형 발사장을 참관한 김정은 위원장(사진=노동신문)

합동참모본부는 22일 북한이 전날 발사한 '북극성-2'형 미사일이 준중거리탄도미사일(MRBM)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노재천 합참 공보실장은 이날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지난 21일 쏜 북극성-2 미사일에 관한 질문에 "정상 (각도) 발사시 비행거리가 준중거리탄도미사일급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북한은 북극성-2가 지난 14일 발사한 화성-12와 함께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거리에 따른 미사일 분류는 기관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800∼2천500㎞는 MRBM, 2천500∼5천500㎞는 IRBM으로 분류된다.

그러나 군 당국은 북극성-2의 사거리를 2천㎞ 내외로 추정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북한과 괌은 약 3천500㎞ 떨어져 있다.

노 실장은 북한이 이날 북극성-2에 장착된 카메라로 대기권 중층부에서 촬영한 것으로 보이는 사진을 공개한 데 대해서는 "촬영된 영상의 고도, 단계 등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한편,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북한이 22일 발사한 미사일을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레이더가 포착했는지애 대해 "지난번에는 최초 운용 단계에서 (북한 탄도미사일을) 일부 포착했다는 내용을 공개했지만, 이후 사드 체계 운용 관련해서는 한미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