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유조선에 환적 선박 싱가포르회사 소유"

북한 예성강1호(사진 아래)와 도미니카공화국 유크텅호가 동중국해 해상에서 밤에 불을 밝힌 채 화물을 바꿔싣는 모습(사진=일본 외무성).

일본 정부가 북한의 유조선이 대북제재를 피해 해상에서 외국 유조선으로부터 몰래 화물을 넘겨받는 것으로 추정되는 장면을 포착해 유엔에 통보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다.

일본 외무성은 해상자위대 소속 초계기가 지난 20일 동중국해 해상에서 북한 선적 유조선 예성강1호와 도미니카공화국 선적 유조선 유크텅(Yuk Tung)호가 몰래 화물을 바꿔싣는 모습을 포착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외무성은 유엔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고 도미니카공화국 등 관련국에도 우려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해상에서 화물을 몰래 바꿔 싣는 불법 환적은 그 동안 북한이 대북제재를 피하는 수법으로 주로 이용했으며 최근 들어 국제사회의 집중 감시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날 증거로 제시된 사진 속에서 나란히 정박한 두 선박은 깜깜한 바다 위에서 환하게 전등 불을 밝힌 채 작업 중이었다.

일본 정부는 두 선박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금수 품목을 옮겨 싣는 중이었던 것으로 의심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화물이 환적됐는지는 밝혀내지 못했다.

다만 유엔 제재 대상인 예성강1호가 유조선으로 지난해 10월에도 해상에서 정유제품으로 추정되는 화물을 환적하다 적발된 점을 감안하면 이번에도 유류품이 대상이었을 가능성이 높다.다.

미국 재무부는 당시 북한 금별무역 소속 대형 선박인 예성강 1호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2375를 피하기 위해 정유제품으로 추정되는 화물을 해상에서 환적하는 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유엔주재 도미니카공화국 대표부는 이날 이번 사안과 관련한 입장을 묻자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1994년 건조된 도미니칸 선적의 2만 톤 급 원유 운반선인 유크텅호는 최대 적재량이 3만6천여 톤(36457DWT)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중국해 해상에서 지난 20일 북한 유조선에 화물을 옮기던 선박이 싱가포르 회사 소유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5일 보도했다.

VOA는 아시아·태평양지역 항만국통제위원회에 제출된 선박 등록자료를 인용, 지난 20일 동중국해 해상에서 북한 유조선 '례성강 1호'에 화물을 옮기는 모습이 포착된 유조선 '역텅호'는 싱가포르에 주소를 둔 '역텅 에너지'(Yuk Tung Energy Pte Ltd)가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역텅 에너지는 회사 등록지와 운영지 모두 싱가포르인 것으로 확인됐지만, 자료에 전화번호·이메일·웹사이트 정보는 공란으로 남아있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