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의 로버트 우드 군축담당 대사(사진=유엔)

미국은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 고위 관리가 거듭 밝혔다.

미국 제네바대표부의 로버트 우드 군축담당 대사는 23일 제네바 유엔본부에서 열린 군축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우드 대사는 북한이 어떤 핵 위협에도 맞설 수 있는 강력하고 신뢰할만한 핵 억지력을 갖췄다고 주장한 한대성 북한 제네바대표부 대사의 발언에 이같이 대응했다.

우드 대사는 핵 무력을 강화하기로 한 북한 정부의 결정은 잘못된 것이라며 오늘날 북한이 안전하지 않은 것은 핵 무력 때문이며, 실제로 핵 무력이 북한의 안보를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드 대사는 북한 정권은 자신들이 위협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태평양 전 지역에 중대한 위협을 제기하는 것은 바로 북한 정권이라고 말했다.

또한 북한이 계속 평화적이고 책임감 있는 핵 보유국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미국은 이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복귀하기를 원한다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드 대사는 또 북한에 2005년 9.19공동성명에서 약속한 대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조치들을 취할 것을 촉구했다.

제네바주재 일본대표부의 다카미자와 노부시게 대사도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이 국제사회에 중대하고 임박한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제네바주재 한국대표부의 김인철 차석대사는 이날 회의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은 명백한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전 세계에 대한 안보 위협이라고 지적하면서,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입장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김 차석대사는 최근 남북대화의 긍정적인 전기를 지속시키기 위한 노력도 비핵화라는 분명한 목표를 염두에 두고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축회의는 1979년에 설립된 국제사회의 유일한 다자간 군축협상 포럼으로, 핵 군축과 핵분열물질 생산금지, 외기권 군비경쟁방지, 소극적 안전보장 등 4대 핵심의제를 중심으로 군축과 비확산 업무를 다루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