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원산간 고속도로에 설치돼 있는 이용요금 납부를 위한 전자결제소(사진=평양주재 러시아대사관)

북한당국의 부실한 도로관리로 인해 고속도로에서 대형 교통사고가 빈발하는 가운데 한겨울에는 차량의 거북이 운행으로 고속도로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한 달 가량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온 중국의 한 사업가는 “북한의 도로 중 가장 양호한 도로로 알려진 평양-원산 간 고속도로는 총 172km인데도 아침 9시에 승용차로 평양을 출발해 오후 4시 넘어서야 원산에 도착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다.

그러면서 “7시간이 걸린 셈이니 시간당 30km의 속도도 내지 못한 셈”이라고 말했다.

소식통은 “당시 평양에서 원산으로 가던 날은 몹시 춥긴 했지만 맑은 날이었다”면서 “하지만 며칠 전에 온 눈을 사람들을 동원해서 치우고 있는데 얼어붙은 눈을 호미로 쪼아 삽으로 긁어내는 것을 보고 내 눈을 의심할 지경이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조선을 대표하는 고속도로임에도 파손된 곳이 너무 많아 자동차가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었다”면서 “평양에 고층아파트는 열심히 지으면서 파손된 고속도로를 그대로 방치한다는 게 이해가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중국방문길에 나선 평안북도 주민 소식통은 “특히 겨울철에 대형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것도 부실한 도로관리 때문인데 지금까지 당국에서는 도로관리 문제를 한번도 거론한 적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평양출신 탈북자 김모 씨는 “평양-원산간 고속도로는 중앙분리대 1개 차선을 포함해 5개 차선으로 되어있는 구간이 여러 곳 있다”면서 “"대북제재로 건설자재와 도로포장용 아스콘 수입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당국의 정상적인 도로관리가 어려울 것”이라고 추정했다.

한편, 북한에서 처음으로 오는 20일부터 평양-원산 고속도를 유료화한다고 평양주재 러시아 대사관이 전했다.

평양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17일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에서 처음으로 평양-원산 고속도로는 요금 8유로(한국돈 1만450원)를 지불해야 통행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