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렵연합 외교안보 고위대표(사진=EU)

유럽연합(EU)가 북한 국적자 17명을 독자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마야 코치얀치크 유럽연합 대변인은 22일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을 가속화하는 북한을 계속 압박하기 위한 조치라고 미국의 소리 방송에 말했다.

제재 대상에 오른 북한인은 손영남 방글라데시 주재 북한대사관 1등서기관, 채광수 남아공 주재 북한대사관 3등 서기관 등 외교관 7명과 채찬일 흥진무역 단둥 사무소장 등 북한의 대외무역회사에서 일하는 10명이다.

이들은 앞으로 이들에 대한 EU 내 여행이 전면 금지되고 자산은 동결된다.

코치얀치크 대변인은 최근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를 계기로 남과 북이 대화에 나선 것은 환영한다면서도 북한에 대한 압박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조치가 북한을 한반도 비핵화 대화에 나서게 할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 북한이 국제사회와 유엔안보리의 제재를 무시하고 도발을 이어나가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계획을 분명히 밝혔다.

EU는 지난해 12월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안 2397호 채택 이후, 독자적인 제재를 추가해 북한 압박에 동참하고 있다.

EU에서 대북제재를 받는 북한 국적자와 단체 수는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재까지 포함해 각각 모두 137명과 64곳이다.

앞서 EU 는 지난 1월 북한 국적자 41명과 단체 10곳에 대한 독자적 제재를 단행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