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南, 마식령스키장 선발대 파견도 동의"

통일부 청사(사진=SPN)

북한은 북측 선수단, 응원단 및 기자단 등의 평창 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오는 25∼27일 윤용복 체육성 부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총 8명의 선발대를 파견하겠다고 21일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 리선권 명의 통지문을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장관 앞으로 보내 이같이 밝혔다고 전했다.

북한은 통지문에서 지난 17일 남북고위급회담 실무회담 합의대로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북측 선수단, 응원단과 기자단 등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윤용복 체육성 부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총 8명의 선발대를 파견하겠다고 알려왔습니다.

선발대는 숙박장소, 개폐회식장, 경기장, 프레스센터 등을 점검할 계획이며,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우리측을 방문하겠다고 통보해 왔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후 북한의 선발대 8명의 방남 통지'에 대해 동의한다고 통보했다.

북한은 또 이날 오전 또다른 통지문을 보내 금강산 지역 남북 합동 문화행사와 마식령스키장 남북 스키선수 공동훈련 진행과 관련해 우리측이 제시한 선발대 파견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측은 선발대 방문기간 남북 실무회담에서 토의된 문제들에 대해보다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한 추가적인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19일 북측에 금강산 지역과 마식령스키장을 둘러볼 12명의 선발대를23일 2박3일간의 일정으로 파견하겠다고 통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