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군 훈련모습(사진=포커스워)

중국 당국이 미국과 북한 전쟁 발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북·중 국경지역의 경계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AFP 등 해외언론은 19일, 중국 중앙정부의 지시로 예전보다 순찰을 도는 중국병사의 모습이 더욱 자주 목격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들은 이로인해 강을 건너 중국 쪽으로 넘어오는 탈북자도 찾아보기 힘들어졌으며, 중국 당국은 탈북자를 숨겨 주거나 탈출을 도와줄 경우 예전보다 더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거라고 중국 주민들에게 겁을 주는 것으로 전했다.

특히, 이 매체는 중국 베이징대학의 한 교수를 인용해, 현재 중국은 북-중 경계지역을 따라 핵폭발 여부를 알아내기 위한 방사능물질 자동 감지시스템을 갖춰놓고 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핵폭발 사실이 감지되면 즉각 당국에 보고하고 인근지역 주민들에게 알리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매체는 이 같은 일련의 현상들이 북-미간 핵전쟁을 염두에 두고 내린 조치이며, 전쟁으로 인한 자국민의 피해 최소화는 물론 전쟁 발발 시 갑자기 몰려들 북한 피난민에 대한 대응을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한달 전부터 해당지역 지방 언론들은 핵전쟁 발생시 주민들을 위한 대피 요령을 다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중 국경지역의 중국측 도시에 있는 소식통은 19일, 경계근무를 위한 병력 증가는 알지 못하지만 경계강화의 모습은 보이고 있다고 19일 자유아시아방송에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