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사진=TV캡쳐)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유엔 안보리가 비확산 회의에서 북한이 핵 개발을 통해 국제 비확산체제에 도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헤일리 대사는 18일 유엔 안보리의 ‘대량살상무기 비확산 회의’에 참석해 북한이 안보리의 반복된 결의를 무시하고 무모한 핵무기 추구를 계속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또 북한은 자국민이 굶주리는 상황에서 핵 무기를 추구하고 있으며, 북한 주민들을 협박하면서 주변국가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헤일리 대사는 안보리의 협력국들과 함께 일하면서 이번 위기에 대한 평화롭고 외교적인 해법을 계속해서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은 필요하다면 스스로와 동맹을 방어하는 데 전적으로 전념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한다고 덧붙였다.

헤일리 대사는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의 의무를 충족하고, 완전히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안보리가 북한으로 인해 발생한 이번 도전에 잘 대처하지 못한다면 카자흐스탄이 만들어 놓은 선례를 비롯해 여러 나라들의 핵 확산 방지 노력이 흐트러지기 시작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카자흐스탄은 소련연방이 붕괴한 이후 자발적으로 핵 무기를 자국영토에서 폐기한 뒤 핵확산금지조약(NPT)에 가입했다.

안보리 15개 이사국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선 북한과 이란, 시리아 등의 대량살상무기 문제가 논의됐다.

특히 미국과 영국 등 안보리 상임이사국을 비롯한 참석국들은 북한의 핵 개발을 규탄하며, 국제사회의 적절한 대응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안보리 1월 의장국 카자흐스탄의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북한 핵 문제를 언급하며 NPT 정신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를 주문했다.

그러면서 NPT 탈퇴를 지금보다 더 어렵게 만들어야 한다며, 북한의 사례는 핵 무기 보유의 야망을 품고 있는 다른 나라들의 유사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보리는 결의안 채택을 통해 NPT 탈퇴국들에게 제재 등을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