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러슨 장관이 캐나다 벤쿠버에서 개최된 ‘한반도 안보와 안정에 관한 외교장관 회의에서 발언하는 모습(왼쪽 두번째)(사진=미 국무부)

북한 외무성이 최근 캐나다 밴쿠버 20개국 외교장관 회의에서 대북제재 강화를 논의한데 대해 비난했다.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 대변인은 18일 최근 미국이 카나다와 공모해 조선전쟁참전국(6.25) 외무 상회의를 벌려놓은 것과 관련해 18일 조선중앙통신사 기자가 제기한 질문에 이러한 반응을 보였다.

대변인은 "최근 미국은 카나다(캐나다)와 공모해 15일과 16일 카나다의 방쿠버(밴쿠버)에서 1950년~1953년 미국에 추종해 우리나라에 대한 침략전쟁(6.25 참전국)에 가담하였던 나라들을 비롯해 20개 나라들의 참가 하에 조선전쟁(6·25전쟁) 참전국 외무상 회의라는 전쟁 모의판을 벌려놓았다"고 밝혔다고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대변인은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회의에서 대북 압박 공세를 강화해야 한다고 발언한 내용 등을 언급한 뒤 미국이 최근 남북관계 개선으로 한반도 정세가 완화되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비난했다.

이어 "미국이 이번 회의에서 쑥덕공론한 우리에 대한 해상봉쇄와 같은 제재강화는 우리가 이미 누차 밝힌 바와 같이 전쟁행위나 다름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는 오늘 이 시각에도 조선반도(한반도)와 그 주변에 핵 전략자산들을 계속 끌어들이면서 심상치 않은 군사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미국의 일거일동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주시하고 있으며 항시적인 격동상태를 견지하고 있다"고 위협했다.

그러면서 "이 기회에 줏대 없이 미국에 맹종맹동하여 법적 명분도 없고 성격도 모호한 이런 회의에 참가한 나라들에 주의를 환기시킨다"며 "그로부터 초래될 후과에 대해 심사숙고할 것을 충고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대변인은 이번 회의에 참석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나 우리 정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거론하지 않았다.

앞서 한미일 등 20개국 외교장관은 지난 15∼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에 모여 한반도 문제를 논의했으나 중국과 러시아는 불참하고 이 회의를 비난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